안녕하세요 김치입니다. 

오늘의 주제는 일본에서의 전직/이직입니다. 


먼저 여러분은 취직 혹은 취업과 동시에 전직 혹은 이직을 맞이하게됩니다. 

그것은 시간과 상황과 목적에 따라 다를수 있으나 요즘 시대에 종신고용은 찾기 힘든 전례이고 

한번이상 이직하면 몇번씩 전직하는 부분은 쉽게 찾을수 있습니다. 여러분은 그동안 몇번의 전직과 이직을 어떤 이유로 하셨는지요? 
김치와 함께 오늘은 이직의 목적과 이직시 고려점을 체크해보시기 바랍니다. 

이직의 목적

A. 긍정적 이유:
    1. 연봉 및 복리후생 수준이 좋은 곳으로 바꾸기 위해서 
    2. 안정적인 고용형태로 바꾸기위해서
    3. 직종 혹은 산업을 바꾸어 자신의 새로운 도전을 해보고 싶을때
    4. 창업을 위해      

B. 부정적 이유:
    1. 연봉이 오르지 않거나 진급이 되지 않을때 
    2. 근무시간 과다및 업무량이 많고 새로운 인력이 충원이 안될때
    3. 전공,적성,지식,기술 등이 안맞아서
    4. 같이 일하는 상사, 선배,후배,동료와 맞지 않을때
    5. 장기적으로 회사의 비젼과 전망이 낮아서
    6. 계약만료,권고사직 때문에
    7. 진행하는 프로젝트나 일이 잘 진행되어 가지 않거나 그 상태가 장기화 될수 있을 때   

C. 개인적 이유:
    1. 본인 건강의 이유
    2. 가족 및 가까운 분의 건강 혹은 가족을 위하여
    3. 일과 가정을 병행할수 있는 직장으로 옮기기 위해

그외에도 다양한 이유로 우리를 우리의 직장을 혹은 나라를 이동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분명한 목적과 이유를 가지고 그 이유를 인터뷰에서 설명해야 될때도 있기에 미리 잘 생각해보고
준비해 두는 것도 나쁘기 않을 것 같습니다. 

잔류와 이직 사이의 선택의 기준점


이직시 고려점 3가지 

1. 연봉 및 복리생활

코로나의 영향으로 재택근무하시는 분이 많으시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직장을 이직하는 부분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부분은 연봉과 보너스, 스톡옵션 등의 보상체계와 회사 자체내에 제공할수 있는 복리생활등에 대한 중요성은 코로나가 끝난 다음에도 많은 영향을 장기적으로 미칠수 있는 부분이므로 잘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복리생활중에 직장내에서 활용할수 있는 교통비, 월세지원, 통신비 지원, 보험지원, 건강검진,피트네스센터, 미용실, 약국, 구내식사 무료제공, 할인권 등등 회사마다 특색이 다르므로 연봉과 함께 제공받는 복리생활등을 꼼꼼히 비교해 보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본인이 살고 있는 집과 회사와의 거리및 교통루트 및 통근 시간도 중요한 부분이니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2. 포지션과 재량 권한

본인이 어떤 포지션에 들어가는 가 그리고 어떤 재량 권한을 가지고 있는지 생각해보아야만 합니다. 

가능한 본인이 최대한 공헌가능과 스킬과 지식 그리고 경험을 발휘할수 있는 곳을 찾는 것이 
그곳에서 업무성과를 낼수 있는 유리한 조건을 확보하게 됩니다. 이와 더불어 그 조직에는 몇명의 팀원과 
누구에게 리포트하는 것인지에 대한 명확한 본인의 위치와 재량권한을 이직시 충분히 조율하고 이직하시기를 권합니다. 

일본의 기업에 이직시 때론 이런 부분을 정확히 하지 않은 경우 곧 매니져가 될수 있다 그위의 매니지먼트 포지션으로
진급할수 있다는 가능성과 실제로 그렇게 되는 부분사이의 갭은 실로 크고 그 기간이 그렇게 짧지 않을수 있습니다. 

그렇게 될 경우 전직했음에도 불구하고 전에 일했던 회사보다 연봉은 더 높을수 있지만 포지션은 더 낮을수가 있습니다. 
외부에서 어떻게 보는 지도 영향을 미치지만 본인의 심리적인 수용이 무엇보다 힘들수 있고 실제로 직장생활에서도
영향을 미칠수 있기에 특히 관리직을 희망하시는 분은 포지션과 본인이 인사권의 채용 및 진급을 결정할수 있는지,
예산을 심의 결정할수 있는지에 대해서도 확실히 하시고 최종 오퍼를 수락하시기를 바랍니다. 


3. 회사 브랜드 및 다음 전직 시 고려해볼만한 회사인지 

회사를 고를수 있는 상황에 있으시다면 당연히 그 회사의 브랜드를 보셔야 합니다. 
회사의 브랜드는 여러가지 측면에서 측정할수 있지만 가장 기본적인 기준은 그 회사가 주식시장에 상장되어 있는지 그렇지 않은지 입니다. 

일단 상장된 회사의 경우 IR자료를 통해서 매분기 성과 및 전략에 대해서 액세스를 투명하게 할수 있습니다. 
회사가 투명하다는 말이 전적으로 맞지 않을수는 있지만 적어도 주주에게 자료를 정기적으로 발행하는 회사를 중심으로 
회사의 평판과 브랜드를 고려하여 될수 있는 한 인지도 있고 평판이 좋은 상장된 회사를 선택하시기를 추천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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