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증시] 7/4 소프트뱅크 회장 손정의 문재인 대통령 접견하다. :: 알파카부부의 일본 살아남기 (미국주식,유학, 취업,결혼,육아,일상 )
반응형

방갑습니다. 

한일커플 알파카 부부의 김치입니다. 

오늘은 일본에서 시총2위인 소프트뱅크 그룹의 회장인 손정의 회장이 한국을 방문, 문재인 대통령을 접견했습니다. 

오늘 방문에서 손정의 회장은 문재인 대통령에 첫째도 둘째도 셋째도 인공지능 AI분야에 대한 전폭적 육성 및 투자할것을 조언하였다. 

대기업은 자체적으로 투자할수 있지만 스타트업이 한국에서도 유니콘이 될수 있도록 AI 유니콘이 나올수 있는 환경에 투자를 권고하였다. 

문재인 대통령은 손정의 회장에게 3가지를 요청하였다.

1. 스타트업에게 투자 지원

2. 소프트뱅크의 글로벌 네트워크를 활용하게끔 지원

3. AI 인재 양성을 할수 있도록 지원

상세 내용 및 사진은 요기를 

오늘 일본 증시에는 소프트뱅크의 주가가 전일대비 ¥178엔(3.44%) 상승한 ¥5350으로 마감하였다. 

손정의 회장은 한국계 일본인 기업가로 소프트뱅크 그룹의 창업자이자 현재 그룹 회장을 맡고 있다. 

지난번의 글 소프트뱅크그룹의 AI 유니콘 기업의 집약을 통한 200조엔 기업으로 에서도 얘기하였지만 

소프트뱅크 그룹은 소프트뱅크 비젼펀드를 통해 세계의 탑 AI 유니콘 기업들에 투자를 하고 있다. 

특히 한국과 관련해서는 캘럭시의 브레인 역할을 하고 있는  모바일 반도체 엑시노스에 ARM 설계도를 차용하고 있다. 

삼성전자는 매년 ARM에 라이센스 비용을 지불하고 있다. 소프트뱅크의 비젼펀드는 ARM회사의 최대주주이기도 하다. 

한국과는 특히 삼성의 이재용회장과 사적인 관계도 맺고 있으며 모바일 반도체와 관련하여 2시간정도 미팅도 한바 있다. 

특히 아베정부에서 수출품목 제한중에 반도체 소재 수출 제한을 발효하고 있는 상태이기에 

손정의 회장이 어떤 조언을 한국 정부와 한국의 대기업 삼성, 현대차, LG등에게 할지 기대가 된다. 

한국도 AI 인공지능을 통한 새로운 4차 산업의 기반과 서비스에 확대를 이번 기회를 통해 확대해 가기를 기대해본다.  

손정의 (마사요시 손)

손 마사요시(일본어: 孫 正義,한국 한자음손정의, 영어: Masayoshi Son, 1957년 8월11일  ~ )은 소프트뱅크 대표이사 사장을 맡고 있는 한국계 일본인 기업인이다.

1957년 8월 11일 일본 사가현 도스 시 출생으로, 재일 한국인 3세이다. 본관은 일직 손씨이며 할아버지인 손종경은 대구 출신으로 18세 때 일본 규슈로 건너가 탄광 노동자로 일하다가 도스시(鳥栖市)로 이주하여 손삼헌을 낳았고, 손정의는 손삼헌의 아들 4형제 가운데 차남으로 태어났다. 손정의의 어머니 역시 이씨 성의 한국인이라고 한다. 그의 아버지인 손삼헌은 생선 장사, 양돈업 등에 종사하였다. 어릴 때 가난해서 돼지와 양과 같이 살았다고 하였다. 남동생은 사업가인 손태정이다.

1973년 구루메 대학 부설 고등학교(久留米大学附設高等学校)에 입학하여 다니다가 이듬해 중퇴하고, 일본 맥도날드 경영자 후지타 덴(1926~2004)의 조언으로 유학을 준비했다. 16세가 되던 해에 미국 캘리포니아주 살레몬테 고등학교에서 미국 유학을 시작했으며, 고등학교를 2주일만에 졸업한 후 Holy Names University라는 2년제 대학을 거친 후 캘리포니아 대학교 버클리에서 경제학과 컴퓨터 과학을 공부하였다. UC 버클리 재학시절 마이크로칩을 이용한 번역기를 개발했으며, 1980년 캘리포니아 오클랜드에 유니손 월드라는 사업체를 설립하였다.

공부를 마치면 귀국하겠다는 부모와의 약속을 지키기 위해 일본에 귀국했으며, 1년 6개월간 사업구상을 한 뒤 1981년 9월 종합 소프트웨어 유통업체인 소프트뱅크를 설립했다. 소프트뱅크는 컴덱스(COMDEX)에 전시된 소프트웨어를 눈여겨본 일본회사들과 거래하면서 자리를 잡기 시작했다. 일본 업체들의 견제로 잡지에 광고를 싣지 못하자 스스로 컴퓨터 잡지를 출판하기도 했다. 1996년 야후재팬을 설립, 2001년 브로드밴드 사업에 진출, 2004년 일본텔레콤을 인수하였고, 같은 해에 프로야구단 후쿠오카 다이에호크스를 인수하였다. 2006년 보다폰 일본법인을 인수하여 휴대전화사업에 진출하였다. 2008년 애플의 아이폰3G 스마트폰을 일본에 발매하였다.

참고문헌

  • 《손정의 - 강한 의지와 열정으로 미래를 개척하라》(거장들의 시크릿 8) /이윤진 지음/정금석 삽화/살림
  • 《손정의 - 일본의 제일 부자 /이노우에 아쓰오 지음/하연수 옮김
  • 《손정의 21세기 경영전략》/이시카와 요시미 지음/이정환 옮김
  • 《손정의》/사노 신이치 지음/장은주 옮김

연관글

https://is.gd/fgc9oN <--소프트뱅크 그룹의 6월 주주총회 AI 유니콘 기업의 집약을 통한 성장전략

https://is.gd/vLkXdl <--일본의 실시간 주가 확인 사이트 총모음, 일본 기업의 연도별 시총 순위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