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기업]인터넷 업계 1위 기업의 독특한 문화&성공을 위한 5가지 원칙 :: 알파카부부의 일본 살아남기 (미국주식,유학, 취업,결혼,육아,일상 )
반응형

 

 



안녕하세요 

한일 커플 알파카부부의 김치입니다. 

오늘은 인터넷 업계 1위 기업인 라쿠텐 기업의 성공을 위한 5가지 원칙에 대해서 소개를 할까합니다.

라쿠텐 기업의 입사해서 1년 5개월이 지나고 있습니다. 몇가지 라쿠텐만의 독특한 문화와 함께 
기본적으로 지키고 있는 성공의 5가지 원칙을 나눌까합니다. 

  • 라쿠텐만의 독특한 문화

    1. 라쿠텐 입사해서 첫번째 독특한다고 느낄수 있는 문화는 영어의 공용화입니다. 

    일본에서 직장생활한지 10년이 넘어가고 있지만 일본어와 일본 직장의 문화는 정말 일본기업에서 뿌리 깊게 내려있기에 진정 글로벌 기업이 있을까 정도로 일본 국내기업은 영어를 활용할수 있는 직원수가 제한되어 있거나 외국인의 채용이 높은 기업은 제한적이라고 느낄때가 많았습니다. 하지만 라쿠텐에 입사해서 가장 크게 느낄수 있는 부분은 모든 공용 문서 및 회의 진행시 영어를 활용하는 부분이 상당히 높다는 부분입니다. 물론 일본인, 영어권이 아닌외국인도 토익등의 점수를 역량등급에 따라 획득하지 않으면 진급을 할수 없는 진급체계를 가지고 있습니다. 

    2. 매주 아사카이(Weekly Morning Huddle) 

    매주 월요일엔 CEO가 직접 참석하고 Q&A시간도 가지는 아침조회시간을 갖습니다. 매주 아사카이는 월요일 아침 8시부터 9시까지 한시간 정도 진행되는 데 매주 각 사업별, 부문별로 돌아가고 있습니다. 물론 영어로만 진행되고 2만여명의 전직원이 참여하는 유일한 조회시간이기도 합니다. 월요일 아침 각 사업의 현재 진행상황및 계획을 파악할수 있습니다. 


    2. 신사업에서의 CEO의 사업참여 및 사업결정 프로세스의 관여도는 굉장히 높은 편이다. 

    두번째 독특하다고 느낀 부분은 어쩌면 독특하지 않게도 생각할수 있는 부분입니다만 오너인 미키타니 CEO의 입김과 사업의 참여가 들어가는 사업부문은 거의 모든 중요한 의사결정부터 UI부분까지의 디테일까지 관여가 들어가는 부분이 많고 그에 따라 움직이는 부분이 많다는 부분입니다. 좋은 점도 조금 불편한 점도 있습니다만 이런부분들은 미리 알아두면 그에 대한 적응및 반응에 일희일비하지 않을수 있을거라 생각합니다. 
  • 라쿠텐의 성공을위한 5 가지 원칙

    라쿠텐에서는 인터넷 서비스 사업의 성공을 위해서 5가지 원칙이 중요하다고 믿고 실제로 이 5가지를 조직 및 개인의 역량 및 퍼포먼스 평가에도 반영하고 있습니다.
     

    1. Always Improve, Always Advance (항상 개선,항상 전진)
       
       위의 골을 이루기 위해서 활용해야할 중요한 2가지 어프로치 방법

       A. Best Effort Basis B. Get Things Done
       
       주어진 일에 대한 대해 어떻게는 최선을 다하는 것, 그리고 그 태스크를 완성, 완료하는 것 

    2. Passionately professional (열정적으로 전문가)

       Act as a True Profesional 
       본인이 진정 프로로서 그일을 즐길수 있다면 그것이 성공의 열쇠라고 믿고 있습니다. 
       그래서 프로로서 열정적으로 일을 즐기면서 하는 것 


    3. Hypothesize --> Practics --> Validate --> Shikumika (가설-> 연습-> 검증-> 시스템화)

       세번재 주의는 라쿠텐 오퍼레이션(운영)의 성공적인 사이클이로 보시면 됩니다. 
       어떤 새로운 일 혹은 서비스를 시작할때 먼저 작게 시작하고 POC(Proof of Concept)를 세워
       이 컨셉이 정말 제대로 작동하는가를 가설과 연습과 평가를 통해서 시스템화 해가는 과정입니다. 
       요즘 OKR을 도입하는 기업이 늘고 있습니다만 위의 프로세스로 평가 및 운영해서 그 전개의 방향과 속도를 
       결정해 갑니다.  

    4. Maximize Customer Satisfaction (고객 만족 극대화)
        
        라쿠텐은 먼저 서비스 기업입니다. 서비스가 제공하는 가치에 만족하지 않는다면 서비스는 유지 할수 없습니다. 
        고객의 입장에서는 서비스 만족도가 높은 서비스를 가장 낮은 가격에 제공받기를 원하고 
        서비스 제공사는 높은 품질의 서비스를 가장 낮은 비용으로 제공하고 자 합니다. 
       
        따라서 가장 중요한 부분은 만족도 높은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제공하는 것입니다. 
        라쿠텐이 가장 인기 있는 인터넷 서비스가 될수 있는 부분이 바로 높은 서비스력과 라쿠텐 멤버로서 포인트를 받고 
       70여개의 자사 서비스및 3백만곳 이상의 포인트 파트너를 통해 사용할수 있다는 장점이 강한 브랜드라는 것입니다. 

    5. Speed!! Speed!! Speed!! (속도!! 속도!! 속도!!)

        마지막으로 스피드는 생각과 행동 그리고 평가에 있어서 속도를 말하고 있습니다. 
        명확한 목표가 정해진 다음엔 정량적인, 정성적인 목표 달성을 위해
        생각, 행동, 평가에 대한 스피드 그리고 액션의 디테일이 성공적이 목표 달성을 위해 중요한 부분이 됩니다. 

    이런 5가지 성공의 원칙과 독특한 라쿠텐 문화를 개인의 목표설정과 액션에도 적용해보시면
    목표설정및 성취율 향상에 도움이 될것이라 생각합니다. 

    다음에는 성공을 위해 개인 퍼포먼스 향상을 위한 Area를 나누고자 합니다. 
    그럼 주말 잘 마무리 하시고 새로운 한주도 힘차게 시작하시길 바랍니다.  

연관글

https://is.gd/e1vEgx <--아직 아무것도 늦지 않았다. 

https://is.gd/yUjMqm <--어떤 순간에도 나를 포기하지 말것

https://is.gd/GbFSnY <--일본회사선택시 꼭 고려할 사항 3가지 

https://is.gd/9813ON <--채용의 조건, 결국 면접관이 원하는 인재는

https://is.gd/Y8D8Br <--직업이 아니라 커리어를 설계하라

https://is.gd/vbGw4m <--일본과 한국의 직장문화 언박씽

https://is.gd/cLLqqN <--첫번째 직장에 좌우되는 것 3가지

https://is.gd/vLkXdl <--일본 상장회사 지원시 주가확인사이트 총정리

 

반응형

+ Recent posts